login

건축공학부 과정 (1학년과정)

건축공학부는 예술적, 공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고도의 기술사회에 적응하고 건축과학기술의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창의성이 풍부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향후 산업구조의 고도화 및 21세기 정보 화 사회건설에 따른 첨단 정보 건축물의 건설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에 따른 첨단 건축 설계 시스템과 공학프로그램 개발 등 건축 전문가들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이 더욱 증대될 것입니다. 건축공학부는 WTO의 출범에 따라 국가간 기술사 및 건축사 자격의 상호 인정과 국제적 교육기준에 맞는 교육을 위하여 2011년부터 국제 인증된 건축학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건축공학부는 건축물의 설계뿐만 아니라 건축 환경 창조의 복합적인 업무를 포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여 향후 10년 이내에 국내 최고 수준을 목표로 합니다. 이와 같은 목표 를 성취하기 위해 철저하고 수준 높은 교육을 실시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 학문연구를 지속할 계획입니다.

 

교과목

- 건축개론(Introduction to Architecture) / 3시간, 3학점

건축전공과 관련된 제반영역에 대한 개괄적인 정보를 전달합니다. 크게 건축학과 건축공학으로 대별 되는 분야에 대한 지식전달과 향후 진출분야에 대한 정보전달에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 건축디자인(Architectural Design) / 4시간, 3학점

건축분야의 언어라고 할 수 있는 제도와 그래픽적인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기술적인 방법의 습득과 기초적인 설계 작업을 통하여 전공에 대한지식을 함양하는 교과목입니다.

 

건축학과 (2~5학년과정)

건축물은 건물의 안전과 기능 뿐 만 아니라 설계자의 의지가 담기는 종합적 구축물이여, 문화적 유 산이라 할 수 있다. 건축학은 이러한 건축물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이론 및 방법 그리고 공학적 기술을 배우는 학문입니다.

창조성과 예술성 그리고 기술적인 합리성이 발휘되어야 하는 분야로서 건축계획 및 설계를 중심으 로 건축물의 사회적인 영역과 기술적인 영역의 학문을 포괄적으로 교육하며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건축학과는 2002년부터 국제적인 교육 기준에 맞추어 5년제 건축학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1 년에 건축학인증제도에 의한 인증을 획득하였습니다. 그러므로 학사학위를 취득한 이후에 일정한 수련기 간을 거쳐 건축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① 건축물을 계획하고 설계하기 위한 제반이론의 습득

② 도시를 계획하고 설계하기 위한 제반이론의 습득

③ 건축역사 및 건축 이론 관련 학문의 이해

④ 건축물을 축조하기 위한 제반 기술에 대한 지식 습득

⑤ 프로젝트 매니지먼트 역량을 갖춘 건축가 양성

 

프로그램의 세부 계획

 

세종대학교 건축학과는 1997년 건축공학과로 출범한 이후 2002년 건축학과로 분리된 지 15여 년의 신생학과라는 점이 오히려 주변의 변화를 신속하고 유연하게 수용하는 장점으로 작용하여 건축, 도시, 경영관리를 강조하는 개성있는 건축교육을 추진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과정에서 도시와 건축 그 본연의 관계를 회복하기에 힘쓰며 건축과 도시가 접목된 특화된 스튜디오를 학습한 후 고학년부터 도시적 사고를 적극적으로 융합하여 도시와 건축을 함께 보는 방법을 장려하고 있습니다. 즉, 도시계획이나 도시설계가 별도의 학문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건축에서 접근가능하며 건축학의 일부라는 인식을 강조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 건축 프로젝트는 불확실한 경제 환경, 높은 스탠더드를 기대하는 건축주, 다양한 건축생산 주체들의 참여라는 리스크 환경 속에서 수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건축가에게 설계자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관리자, 경영자로서의 역량까지도 요구하고 있습니다. 다양해진 건설사업의 수행 형태는 건축가의 역할은 단순히 설계단계 리더의 역할에만 머무르게 하지 않고 사업 초기단계에서 유지관리단계에 이르는 'Project life-cycle'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세종대학교 건축학과에서는 사업 기획, 타당성 분석, 설계 관리, 계약 관리, 프로젝트 관리, 리스크 관리, 건설․건축시장에 대한 지식 등 다양한 경영 및 관리 분야에 대한 이론적․실무적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비즈니스 마인드와 매니지먼트 기술을 보유한 건축가/계획가(Architects/Planners with business mind and management skills)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건축학과의 기본 건축 교육의 목표와 교과구성의 근본적인 취지는 창의적인 전문성을 바탕으로 그것을 실천하고 성취하는 지도자를 배출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배경에서 다양한 교과목의 내용적 구성과 교육시기의 순차적인 구성을 위하여, 아래 다이어그램이 제시하는 상관적 관계에 기초하여, 세분화된 세 가지의 덕목과 실천적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Creative Design: 혁신적 디자인 능력 배양

창의력은 건축 설계 스튜디오를 주축으로 하는 실천 분야의 교육 과정에서 수행된다. 건축가의 기본 소양인 창의력의 배양은 단지 디자인의 창작 활동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사물과 상황에 대한 판단과 비평 능력을 통하여 새로운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그것을 토대로 사회적 활동과 실무적 지식을 통합하여 구상을 실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지도합니다.

▸ 실행분야

- 필수영역 : 건축디자인, 설계스튜디오(Foundation, Intermediate, Advanced), 서양건축사, 근대건축사, 현대건축론, 동양건축사

- 선택영역 : 건축디지탈디자인, 건축드로잉, 건축사진, 인테리어

- 활동영역 : 학술제, 건축답사

 

Technical Knowledge: 기술 지식의 습득

실용적 지식의 교육 목표는 창의적 디자인의 능력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건축분야의 전문인으로서 실무 활동에 연관되는 제반 문제를 통합적으로 분석하고 기술적인 해법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지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하여 기술과 실용적 지식에 기반하는 이론과목을 중점적으로 교육합니다.

▸ 실행분야

- 필수영역 : 건축구조시스템, 구조디자인, 건축환경개론, 건축설비, 건축시공 및 관리, 재료와 디테일,

빌딩시스템

- 선택영역 : 조경디자인

- 활동영역 : 파빌리온 공모전, 국내외 전문가 초청강연

 

Professional Practice: 전문가적 실천

건축가가 사회의 리더로서 지녀야하는 윤리성은, 교과목의 이론적 강의를 떠나, ‘Activity(행사/활동)’를 진작하는 각종 교내 및 교외 행사에 학생 스스로의 참여와 사회적인 교류를 통하여 전문가적 윤리를 습득하도록 지도합니다. 이 분야는 수동적인 강의에 의한 교육보다는 학생활동을 통한 능동적 참여를 통하여 습득하도록 유도합니다.

▸ 실행분야

- 필수영역 : 건축개론, 공간과 사회, 건축실무, 건축법, 건설경영, 프로젝트관리론

- 선택영역 : 부동산개발론

- 활동영역 : 동아리활동(Habitat 등), 실무 인턴쉽

 

◎ 졸업이수학점 (2017년 기준)

 

 • 주 전 공 :
(1) 총학점 : 123학점 이상 
(2) 전공필수과목 : 99학점
(3) 전공선택과목 : 24학점 이상 이수해야 함
복수전공 :
(1) 건축학 전공자가 타전공 복수전공시, 총학점 : 162학점 이상
주전공 총학점 : 123학점 (전필99,전선24)
복수전공 총학점 : 39학점 이상 (전필15, 전선24)
(2) 타전공자가 건축학 복수전공시, 총 학점 : 162학점이상
주전공 총학점 : 39학점 이상(전필15, 전선24)
복수전공 총학점 : 123학점(전필99,전선24)
부 전 공 : 건축학 전공과목 중 51학점 이수하여야 한다.

 

 

* 교과목 등 상세한 정보는 http://www.sejong.ac.kr/sejong/download/17_catalog.pdf 링크 접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