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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IO 4

가. 과제대상 : 친환경 설계, Environment Friendly Design

 

나. 과제목표

1) 상이한 프로그램들이 집합적으로 구성되는 설계 과제를 통하여 건축 공간의 개별성과 통합성에 대한 실험과 창출되는 건축 형상의 논리적 전개를 습득합니다.

- 프로그램의 해석 능력 및 건축적인 제안의 다양한 접근 능력

- 주어진 규모 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복합적으로 구성하는 능력

- 공간 구성의 형상적 실험과 기능적인 공간의 이해력

2) 다양한 건축 요소의 정확한 표현과 설계도면의 작성을 통하여 실질적인 기술의 집약체로서 건축물을 이해하고 해설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공간과 형상 구축의 구조적 해석 능력

- 설계도면을 통한 건축 언어의 습득과 작성 능력

3) 특정대지의 자연적 조건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건축물과 주변 환경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아이디어와 친환경적 passive system을 고려한 설계 계획을 구상하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인공적 조건 등 주어진 설계조건을 파악하여 외부 공간을 포함한 대지조성 계획 능력

- 지속 가능성을 토대로 적절한 시스템을 제시하고 설계에 통합하는 능력

 

다. 과제진행

Project 1. Green Pavilion

Project 2. 친환경 복합건물

교육내용: 자연 환경의 Context를 배경으로 선정된 부지 안에 공공성과 다양한 용도의 복합시설물을 계획하고 설계하는 프로젝트이다. 교육 목표의 수행을 위하여 passive system을 적용한 건축물로 기획되었으며, 이는 한 건물 내에 구성되는 개별성(사적공간)과 공공성(공적공간)을 해석하고 또한 자연친화적이면서 복합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건축적 제안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성한 것이다. 건축물이 구현되기 위한 다양한 요소들, 즉 외부적인 환경과 내부적인 요구, 친환경적인 건축시스템, 다양한 공간의 구성과 연결성 그리고 프로그램의 작가적 해석에 따른 건축적 형상 및 기능성들이 연구되어져야 하며, 그것들에 대한 건축적 사고가 설계도면(건축적 언어)으로 표현되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