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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IO 3

가. 과제대상 : 리모델링 설계, Remodeling Design

 

나. 과제목표 :

건물의 보전 및 재활용, 증축, 개축, 보수, 유지관리 등을 위한 설계를 강조함으로써 건축설계는 신축을 전제로 한다는 일반적인 관념을 전환할 필요가 있다. 본 스튜디오에서는 다양한 공간환경과 제한적인 조건 아래에서 기존 건물의 역사성, 상징성, 구조적 안정성, 시공성, 경제성 등을 바탕으로 새롭게 의도하는 용도와 기능 그리고 그것들을 담아낼 수 있는 공간을 창작하는 작업을 수행한다. 건축설계는 단순 예술 창작이 아니라, 총체적인 기술의 집약체임을 인지하며, 본 스튜디오에서는 건축 기술의 근간이 되는 구조적 힘과 변형(모멘트, 응력 등), 구조재료와 하중, 힘의 평형과 흐름, 구조디자인과 부재 배치 등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을 파악하고 역학적 원리에 대해 이해하여야 한다. 이에 필요한 구조, 재료, 시공 등에 관련된 지식습득과 기술적 판단 능력에 대한 학습이 요구된다. 이를 위하여, 건축설계과정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연구/조사,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한다. 설계개념으로 도출되는 프로그래밍을 기반으로 실질적인 건축설계 작업을 수행한다. 최종적인 단계로 건축설계 의도를 목적에 맞게 각종 필요도서를 간결하고 명쾌하게 작성할 수 있으며 도서의 내용을 목적에 맞게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다. 과제진행 :

Project 1. Layered Surface

건축물의 입면(Facade)을 구성하는 상세한 부분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그것을 모형의 형태로 제작한다.

이것은 건축물을 바라보는 인식이 단순한 아이디어의 수준을 넘어 실질적인 기술의 집약체로서 이해하고, 건축가로의 전문적 기술영역을 깨닫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Project 2. Remodeling/Renovation Projects

기존 건축물의 존재적 의미와 물리적 구성요소를 재활용하여 새로운 프로그램을 담아내는 설계작업을 수행한다.

건축물이 가지는 상징성/예술성(Form)과 기능성(Function)의 관계를 Remodeling의 과정을 통해서 습득한다.

단순 형상적 작업을 넘어서 건축물의 상세한 구축요소(Details)를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