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의 시설

 

본 건축학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캠퍼스내 공과대학이 위치한 충무관, 건축학과 전용건물인 이당관 그리고 일부 교수연구실과 건축학소모임방이 위치한 다산관을 포함하여 총 3개의 건물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면적은 전용면적으로 2,487.4㎡에 달한다. 이당관에 모든 설계스튜디오공간을 배치하여 건축학과 전학년의 설계 스튜디오 강의는 같은 날 같은 시간에 열리도록 운영하고 있으며, 이러한 면학분위기의 조성은 스튜디오 중심의 건축학교육을 인식시키고 선후배 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유도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같은 건물에 인증 자료실, 갤러리, 출력실, 모형실, 작품보관실 등 학생들의 설계작업과 관련된 제반 시설을 배치하여 학생들이 보다 편리하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각 건물마다 배치된 주요 시설은 다음과 같다.

  • 충무관 : 학과사무실, 교수연구실, 대학원연구실, 세미나실, 강의실 
  • 이당관 : 설계스튜디오, 인증자료실/강사실, 다목적 갤러리, 모형제작실, 전산실, 출력실, 작품보관실, 창고
  • 다산관 : 교수연구실, 건축학소모임방

 

1. 설계 스튜디오

  건축학 프로그램 학생들에게 보다 좋은 환경에서 설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스튜디오 전용 건물(이당관)을 운영하고 있다. 전 학년의 스튜디오공간은 최대 12명을 수용할 수 있도록 구획하였으며, 2학년 4개 스튜디오(102호, 103호, 104호, 105호), 3학년 4개 스튜디오(205호, 206호, 207호, 208호), 4학년 4개 스튜디오(203호, 204호, 306호, 307호), 5학년 4개 스튜디오(302호, 303호, 304호, 305호)로 총 16개의 전용 스튜디오 공간을 갖추고 있다. 매년 변화하는 학생수의 증감에 따라 1개 스튜디오 수강 인원이 13명 까지 늘어날 것에 대비해 창고에 여유치의 설계책상을 보관하고 있다.

  각 스튜디오실에는 강의에 필요한 화이트보드, 스크린 및 빔 프로젝터 그리고 모형작업을 보다 편하게 할 수 있도록 열선 커터기 및 작업 테이블이 구비되어 있다. 스튜디오 공간의 냉 난방시설은 중앙에서 제어 하고 있으며 학생들의 인터넷 환경을 위하여 유, 무선 랜 설비를 갖추어 과제를 수행 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각 설계스튜디오공간은 매 학기마다 각 방에 배정된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시설유지를 관리하고 있으며, 담당교수님의 지도 아래 청결한 환경과 보안을 유지하고 있다.


 <스튜디오 내부>

  건축학을 전공으로 정하는 2학년부터 각 학생들은 자신들의 교육기간 동안, 설계를 편하게 할 수 있도록 개인 작업이 가능한 좌석을 부여 받는다. 각 스튜디오는 한 학기를 기준으로 재배정 받도록 되어 있다. 24시간 개방을 통하여 학생들이 시간에 구애 받지 않고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스튜디오는 1차적으로 중앙에서 관리하고 2차적으로 각 스튜디오에서 제어 할 수 있는 냉․난방시설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쾌적한 상태에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 방학 기간에는 계절학기 수강생을 위해 스튜디오를 일부만 개방하고 있는데, 이 학생들 역시 24시간 개방으로 편안하게 작업 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은 각 자리에 충분히 자신의 물건을 넣을 수 있는 수납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작업이나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불편함이 없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각 스튜디오 별 디지털 도어락을 도입해 학생들의 작품이나 소지품이 분실되지 않도록 각 방 인원만 알 수 있는 비밀번호로 열리도록 운영하고 있다

 < 개인자리 및 수납공간 >

 

2. 갤러리(다목적 전시실)

  건축학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시실은 총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학교 설계전문 건물인 이당관 1층에 자리하고 있는 갤러리로 98.62㎡의 면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튜디오와 작품 저장고와 같은 건물에 위치해 학생들이 전시하기에 편리하도록 했다. 갤러리에서는 과제전을 비롯해 크리틱, 특강 등에 활용하고 있다. 갤러리에는 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2개의 테이블을 비치하고 있고, 작품을 걸어둘 수 있는 판넬 걸이 9개, 프로젝트 수업이 가능하도록 빔+전동스크린 1대, LCD TV 1대 가 비치되어 학생의 갤러리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한 필요시 언제든지 갤러리를 개방하여 수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동아리 전시회 등 각종 학과 관련 행사에 갤러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두 번째로 광개토관 지하 1층에 마련되어 있는 갤러리가 있다. 이곳에서는 학생행사 중 학술제와 같이 큰 규모의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학교와 협조를 통해 건축학과 학생이 이용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 광개토관에는 각 전시에 필요한 모델 선반이 충분히 준비되어 있으며 갤러리에 인력을 배치하여 갤러리를 관리하고 있다.

  설계전문 건물인 이당관 복도(1층: 78.2㎡ 2,3층: 81.2㎡)에는 학생들의 작품을 수시로 전시할 수 있는 시설(전시 레일 및 와이어)이 마련되어 있어 학생들이 자유롭게 자신의 작품을 전시하고 다른 학생의 작품을 보며 서로 정보 공유를 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 이당관 갤러리 >

 

3. 컴퓨터 및 출력 시설

1) 컴퓨터실

세종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설계 건물인 이당관에 컴퓨터실과 출력시설을 모두 비치해 학생들이 불필요하게 이동하는 것을 막아 효율을 높였다. 컴퓨터실은 이당관 3층 301호에 마련되어 있다. 전용면적은 70㎡으로 컴퓨터를 이용한 수업에 활용하고 있으며 22대의 컴퓨터가 비치되어 있다. LCD TV 한 대가 원활한 수업을 위해 설치되어 있으며 빔 프로젝터 1대와 전동 스크린, 화이트보드가 설치되어 학생들의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관리하고 있다.

< 컴퓨터실(전산실) >

 

2) 출력시설

  출력시설은 이당관 201호에 위치하고 있으며 교‧강사 휴게실과 같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프린트실에는 컴퓨터 1대와 A0플로터 1대, A1플로터 1대, 흑백 A3레이저 프린터 1대, 컬러 A4레이저 프린터 1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자동 카드결제 시스템(각 학생에게 지급되어져 있는 카드를 이용해 충전하고 자동으로 복사한 만큼 결제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실과 프린트실 두 곳을 관리하는 전산조교를 두어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프린트실은 24시간 학생들에게 개방하여 학생들의 작업을 하는데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도록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이 24시간 사용하는 것을 감안하여 24시간 녹화가 가능한 CCTV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CCTV는 인터넷, 스마트폰을 이용해 전체 학생이 현재 프린트실 상황을 볼 수 있다.

                    < 프린터실(플로터실) >                                 < 플로터실 CCTV >

 

4. 모형 제작실

세종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이당관 지하 1층에 모형 제작실을 마련 해 놓고 있다. 모형실에는 학생들의 모형 제작에 필요한 공구테이블 9개, 공구함5개, 전기통 4개, 전동샌더 6개, 전기톱 4개, 열선 3개, 집진기 1대, 철자 17개, 클램프 앤 바이스 5개, 미니 모터 1개를 구비 하고 있으며 사계절 내내 작업이 가능하도록 냉‧난방기를 설치해 놓고 있다. 세종대학교 사진작업실은 모형제작실에 마련되어 있으며 할로겐 등을 구비해 놓고 있다.

 

5. 모형보관실 및 창고

세종대학교 건축학 프로그램은 건축학과 전용 강의동인 이당관 4층에 창고(70㎡)를 구비하고 있어 학생들의 파이널 크리틱이 끝나면 창고에 학생들의 작품을 보관하고 있으며 1년이 지난 작품은 학생들에게 되돌려 주어 개인보관하게 된다.

< 건축학 프로그램 창고>

6. 공용공간

공용공간에는 전시를 위한 전시대를 설치함과 동시에 흡음시설을 갖추어 복도에도 학생들의 작품을 전시할 수 있도록 한다.